제4이동통신 사업자 스테이지엑스 선정 완료

안녕하세요 빡신 입니다. 최근 SKT , LG U+ , KT 에 이어 4번째 이동통신 사업자 가 스테이지엑스 로 선정 되었습니다. 스테이지엑스 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통신 시장은 어떻게 변할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테이지엑스 란?

이번 28GHz 대역폭 입찰과 관련해서 스테이지엑스 라는 컨소시엄 이름을 처음 들었습니다. 어떤회사일까 궁금했는데요. 스테이지엑스는 카카오 게역사로 알뜰폰 사업을 하고 있는 스테이지파이브 라는 회사 와 신한투자증권이 힘을 합쳐 만든 새로운 컨소시엄 입니다.

스테이지파이브 바로가기

 

스테이지파이브 와 핀다이렉트

스테이지 파이브 에서 진행하는 알뜰폰 사업은 핀다이렉트 입니다. 저는 SKT를 몇년간 무제한 요금제를 써왔는데요. 5G 도 아닌데 5G요금내는것도 괘씸하고 VVIP 혜택도 줄어들고 해서 비용도 줄일겸 약정끝나면 알뜰폰으로 옮기려고 생각중인데요. 핀다이렉트 무제한 요금제가 SKT망을 쓰는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 중에서 가장저렴한듯 하네요.

핀 다이렉트 바로가기

 

25GHz 주파수

아시다시피 현존 5G는 중계기 설치 이슈로 통신3사에서 모두 포기한 서비스 입니다. 이미 요금제는 5G요금제 를 쓰고 있는데도말이죠. 그이유를 통신사에서는 28GHz 대역폭은 벌리 전송이 가능하지만 장애물을 뚫고 갈수 없어 촘촘하고 세밀한 중계기를 설치해야하는데 그비용이 어마어마 하다는 이유였습니다. 그로인해 과징금을 물고 회수한 대역폭을 새로 입찰을 받은건데요. 마이모바일 과의 경쟁에서 4301억원을써낸 스테이지엑스가 선정 되었습니다.

 

스테이지엑스 의 목표

스테이지 엑스관계자는 많은 비용을 들여 주파수입찰을 한것에 대해 단순 입찰가를 기준으로 적정성을 판단하기보다는 제4이통통신 사업자 자격획득 자체에 의미가 있다고 밝혔는데요. 28GHz 주파수의 독점사업으로 새로운 미래가치를 고려해서 경매 입찰을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로인해 기존 이통3사 가 포기한 진짜 5ㅎ 서비스 이용기회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통신사업자간 경쟁을 활성화해 소비자 후생까지 증대되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휴대폰 단말기

기존 이동통신3사 에서는 28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지 않았기에 전용 단말기를 출시해야 하는데요. 삼성 , 애플  ,구글 , 폭스콘 등과 전략저 ㄱ제휴를 통해 단말기를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삼성은  28GHz 기지국 관련해서 앞선기술을 보유한것으로 알려져있기에 전용 단말기 또는 혼용단말기를 출시할것 같습니다.

 

28GHz 의 숙제

28GHz 주파수는 몇가지 문제점이 예상되는데요. 앞서 말했듯 중계기설치를 위한 어마어마한 금액이 첫번째고 , 두번째로는 스타링크 같은 저고도 위성통신 사업자들이 28GHz를 사용하기에 간섭을 얼마나 막느냐가 숙제 입니다. 첫번쨰 문제는 초반 비용은 대도시 , 공항 , 병원 등 사람이 많이 몰리는 구역으로 우선 설치할 예정이며 기존 통신3사 의 네트워크 를 이용한 로밍을 통해 커버할것으로 계호기되어있습니다.

 

우리의체감은?

최근 단통법도 폐지한다고 하는데 새로운 이통사에 지원을 많이해줘서 기존 통신3사 와의 경쟁을 통해 통신비용좀 감소했으면 좋겠습니다. 또 자리잡으면 유선인터넷 서비스 와 IPTV서비스 까지도 말이죠. 경쟁이 몇십년간 없다보니 소비자가 느끼는 통신비 부담이 완전 커졌기 때문입니다. 폰비용도 싸질꺼같은데 요금제도 싸게 이용하기위해 스테이지엑스가 일단 성공해야합니다.

 

마치며

이제 주파수 입찰받은것이라 상용화할때까지는 몇년이 더필요하겠지만 일본의 라쿠텐 모바일처럼 공격적인 마케팅과 컨소시엄자체의 자금력 + 모기업 카카오의 자금력 으로 빠르게 자리잡았으면 좋겠습니다. 더좋은 소식이 나온다면 다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구정 연휴 잘보내시고 감기조심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