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새해에 바뀌는 최저시급 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빡신 입니다. 이제 2024년 새해가 왔습니다. 새해는 복많이 받고 부자됩니다. 최근 던파 골드 노가다 광부 쌀먹 에 대해 포스팅을 하다보니 최저시급에 대한 내용이 궁금해 졌는데요. 오늘은 새해를 맞아 2024년에 바뀌는 최저시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던파 쌀먹 알아보기 

 

최저시급

2024년 최저시급

매년 고용노동부 에서는 최저 시급을 정해서 발표하게 되는데요. 2024년 올해 최저시급은 9860원으로 책정 되었습니다. 2023년 9620원 대비 2.5% 의 인상이 되었는데요.  이수치는 209시간 근무시 월급으로 2,060,740원 을 받을수 있는 급액입니다.

 

최저시급 이란?

최저임금제 란 용어가 공식 용어인데 시간당 얼마받는지에 대한 개념이 커지다 보니 최저시급 이라는 표현을 많이 하게 되죠. 최저임금제는 국가가 노사 간의 임금 결정과정에 개입하여 임금의 최저수순을 정하고 , 이 수준 이상의 임금을 지급하도록 법으로 강제함으로 저임금 근로자를 보호하는 제도 입니다.

 

아르바이트 와 쌀먹 비교

쌀먹 관련 글에도 썻지만 시간대비 효율은 아르바이트를 하는게 좀더 높은 금액을 받을수 있기때문에 전문 쌀먹 광부를 하기엔 힘들겠습니다. 다만 최저시급이 오르면서 임금을 줘여하는 자영업자 사장님들의 부담이 커지면서 단순 아르바이트 자체고 긴시간 과 보장된 계약기간을 보장받는게 더 힘들어 졌습니다. 편의점을 보더라고 3~4시간씩 일주일에 2~4일 근무 하는 방식등으로 짧게 말이죠. 알바이후 서브 활동개념으로 추천드리는게 던파 쌀먹 입니다.

 

일본 과의 비교

일본은 한국과 비슷하면서도 살짝 다른 최저임금제 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지역마다 살짝 다른 최저임금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도쿄 와 오사카의 최저임금제가 차이가 있는데요. 한국은 전국이 동일한 금액을 법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최근 환율로 비교시 한국의 최저시급이 일본의 최저시급을 뛰어 넘었는데요. 한국의 최저시급이 그만큼 많이 올라갔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자영업자 와 사업장의 입장

작년 대비 2.5% 인상이라는 소폭의 인상이지만 소주 출고값이 10원이 올라도 술집에서 소주1병가격이 1천원이 올라가는 세상입니다. 음식의 가격을 올리는게 더힘들다보니 소주에 물사인상율을 몰아버리는 개념인데요. 최저시급이 올라간 만큼 인권비 상승을 어쩔수가 없는 부분입니다. 순환이 잘되는 사업장의 경우 부담이 적을수 는 있지만 영세 자영업자 에게는 이작은 수치조차 큰 부담으로 다가와 가족끼리 경영하거나 본인혼자 하는 무인 창업 , 1인 창업 등이 많이 지고 있습니다.

 

노동자 의 입장

대부분의 노동자는 신입을 기준으로  최저시급 *209 시간을 기본으로 52시간의 추가 연장근무를 할수있는 포괄임금제를 하고 있을것이라 예상됩니다. 즉 209+52 시간 * 최저시급 9860원 을 기준으로 대략 24~250만원 정도 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개인적인 입장

근로자의 임금 상승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인데 임금이 2~3% 오르면서 물가는 6~7% 이상 올라가버린 몇년동안 쌓인 물가체감은 엄청나게 높습니다. 180 받던게 200을 받지만 세금도 많이 내고 쓴것도 없지만 물가가 올라서 체감이 더커지는 악순환 입니다. 무턱대고 최저임금만 올린건 아닐까 하는 생각 도 들어갈만큼 시장경제에 대한 배디가 부족했다고 느껴지네요.

 

마치며

근로자의 입장으로 돈은 많이 받으면 받을수록 좋은거 아니겠습니까? 노력하고 열심히 힐하는건 기본이고 블로그 , 게임쌀먹 , 만보기앱테크  등 여러 부수입을 위한 활동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모두 부자가 될때까지 노력해봅시다. 새해복많이 받으시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