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빡신 입니다. 최근 토요타 자동차의 성능 조작 부정행위가 들어나면서 예전 폭스바겐 떄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엔저로 최대 이익을 얻었다는 신뢰의 도요타 사건을 알아보겠습니다.
토요타의 부정행위
도요타 자동차 의 자회사 다이아츠의 부정행위 사건
- 1989년부터 다이아츠에서 64개 차 중 3개 엔진에서 170건의 부정행위가 발견됨.
- 다이아츠는 일본 내외 출고 정지 결정을 받았으며, 동남아에서도 출고 정지 조치.
- 미쓰비시의 조작 은폐 사건과 함께 언론 보도의 미흡함이 지적되고 있음.
토요타 디젤 엔진 조작과 영향
CJ 슈퍼레이스와 미디어오토의 조정
- 토요타 프리우스 P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로 예정된 CJ 슈퍼레이스에서 디젤 엔진 조작 사건으로 인한 보도 일정 조정.
- 자동차 회사들이 정보 부재와 냉랭한 대응 등으로 어려움 겪는 상황.
토요타 디젤 엔진의 다양성과 활용
- 3가지 디젤 엔진(1GD, 2GD, F33A)으로 다양한 차량에 적용.
- 1GD와 2GD 엔진은 주로 상용차와 픽업트럭에 활용되며, 배기량에 따라 다르게 사용.
- F33A 엔진은 고급 디젤 엔진으로 분류되고 국내외에 영향을 미침.
토요타 디젤 차량 문제의 규모
- 토요타와 렉서스 브랜드의 디젤 모델들이 F33A 엔진 사용으로 2020년 이후 8만 4천여 대에 해당.
- 일본, 유럽, 중국, 동남아시아 등에서 판매되어 전 세계적으로 커지는 문제.
- 한국 수입차에는 해당 문제 영향 없음.
토요타 디젤 부정행위의 문제점
- 토요타는 디젤 엔진 부정행위에 대해 인증 받을 때만 성능 높인 ECU 사용 주장.
- 배출가스와 무관한 성능 조작에 대한 논란.
- 정부 규제 필요성과 자동차 회사의 자율성 간의 갈등.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 문제: 토요타와 폭스바겐 비교
- 토요타와 폭스바겐은 보장 후 성능이 좋은 ECU를 장착하고 판매하면서 배출가스 규제 조작을 시도.
- 전 세계적으로 배출가스 규제 강화로 인한 문제 발생.
- 서류 조작과 유사한 행동으로 소비자 신뢰 위협.
토요타 부정행위와 시간 관리의 연관성
- 토요타 부정행위는 빠른 개발 시간과 높은 효율을 추구하는 시간 관리 노력에서 비롯됨.
- 충분한 개발 시간 부족, 시뮬레이션 및 실험 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
- 개발 시간 단축은 속임수 발생으로 이어질 수 있음.
성능 하락 부품 사용 이유
- 토요타 디젤 엔진 개발 중 규정치 미달 발견으로 인한 일정 맞춤을 위해 성능을 낮춘 ECU 탑재.
- 작년 출시 차량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 기존 부품 사용 비판.
- 경영의식의 문제로 안전성 무시, 빠른 출시를 추구한 것으로 비판.
다이아츠의 부정행위와 일본 자동차 업계의 과거
- 다이아츠의 소김수 문제로 170건의 부정행위가 드러남.
- 일본 자동차 업계에서 과거에도 조작, 은폐 문제가 있었던 사례 존재.
- 수입차 과태료 인상과 연관, 외국차 판매와 소비자 인식 변화 가능성.
일본 자동차 회사의 문제와 우리나라 기업의 대응
- 일본 자동차 회사들은 경쟁과 성장을 위해 대의를 위해 적당히 하는 경영 문화가 문제점으로 지적.
- 우리나라 기업은 투명하고 정직한 경영을 지향해야 하며,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통해 투명성을 확인할 수 있는 환경.
마무리와 요약
- 동아시아 자동차 산업에서 발생한 토요타와 다이아츠의 부정행위는 자동차 산업 전반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음.
- 소비자 신뢰를 잃을 경우, 기업의 성과 또한 영향 받을 수 있으며, 규제 강화와 소비자 요구에 대한 성실한 대응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