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 던파 2024년 DDC in JEJU 내용정리

안녕하세요 빡신 입니다. 2024년 1월 22일 오늘 오후7시 던전앤파이터 던파 에서는 미리 공지했던대로 아이템관련 담당자인 김현석 팀장님 과 성승헌 캐스터를 불러서 DDC in JEJU 라는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습니다. 유저들의 반응은 엄청뜨거웠는데요. 어떤내용들이 있었는지 내용정리 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던파 DDC 란?

DNF Developers Conference 의 약자로 던페 에서 진행하던 한 코너 였는데 개발자들의 개발 비하인드를 개발자들을 모시고 진행하던 코너였습니다. 작년 던페 에서는 컨탠츠기획 2팀 팀장이였던 김현석 팀장을 불러서 이스핀즈 개발관련 비하인드를 들었는데요. 아이템팀 팀장으로 자리를 옮긴지 1달반이 지나서 DDC 인 제주 를 진행하게 되었네요.

 

던전앤파이터 피해증가 표기 변경

예전의 증뎀 , 크증뎀 등의 표시를 개선하고 개선해서 피해증가 라는 표시로 바뀐지 몇년되었는데요. 이수치가 크게 이해되지않을뿐더러 계산방식이 복잡하기에 한눈에 폴수 있도록 공격력증가, 공격력증폭, 최종데미지 증가 같은 표시로 통합한다고 합니다. 더할껀 더하고 곱할껀 곱하는 내용의 용어가 변경된다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던파 커스텀 파츠 의 설명이 긴 옵션의 간소화

설명은 길고 조건이 어렵게 느껴지는 옵션들이지만 실상 상시 적용 되는 조건부 적용옵션을 삭제합니다. 실상 항시 적용되는 내용인데 말만길게 쓰는건 고인물들은 이해하지만 신규 윺저들에게는 엄청난 부담이 될수 있거든요. 간단하게 드리고 옵션의 평균값으로 변경됩니다.

 

던파 커스텀 파츠 옵션의 패널티 개선

커스텀 파츠 의 옵션은 어느정도 패널티를 주고 적당한 보상의 옵션을 받는것이 대부분이였는데요. 이또한 옵션의 설명이 길어서 불편햇던 점을 위해 간단한 패널티등은 삭제하고 패널티에대한 보상으로 받은 이득의 옵션은 줄이는 등의 밸런스 조절이 들어간다고합니다.

 

 

던파 고정 에픽 아이템의 패널티 삭제

신규 유저들이나 복귀 유저들이라면 무조건 고정픽을 선택할수 밖에 없는 구조인데요. 이 아이템들도 보면 항시 적용되는 내용인데 설명을 길게 써온것들을 간략하게 정리하고 , 도 간단한 패널티는 삭제하고 공격력증가 옵션은 적절히 수정하게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던전앤파이터 고정 에픽 셋팅 의 셋트옵션 부여

아칸센,상변셋 등 시작할때 써야하는 고정픽들에게 소폭의 상향이 있습니다. 바로 셋트옵션 부여 인데요., 무기제외 6부위 , 9부위 , 10부위 , 11부위 마다 옵션이 적용됩니다. 다만 커스텀옵션보다는 적은수치라 크게 영향은 없을것 같지만 신규,복귀 유저들이 어떤셋트를 입어야할지 또 한부위씩 커스텀을 맞쳐나가는것을 알아볼수 있도록 9,10,11 부위마다 옵션을 부여했다고 합니다.

 

던파 아이템 레벨 성장 방식 개편

현재 아이템 성장 메타는 유지하되 아이템의 성장 방식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아이템에 아이템을 먹이는 방식이아닌 아이템을 해체하여 나오는 재료들로 레벨을 성장 하는 방식인데요. 모바일 던파 에서 사용하는 방식이라고 하네요. 이와 관련해서 에픽소울의 수급이 더 어려워질것이며 장비성장권 또한 2월22일 까지로 사용기한이 수정되며 그전까지는 성장권을 다 사용하시길 권장하네요. 또한 하반기 레이드 시점에 레벨상승 예정이라 도시락을 만들어 놓는게 좋을듯 하기도 합니다.

 

던전앤파이터 장비특성 개선

선택하기만 하더라고 재화가 들어가던 장비특성 옵션을 아무런 채화소진없이 썻다 지웠다 초기화할수 있게 됩니다. 세부옵션이 어떤 내용으로 바뀔지는 모르겟지만 이스킬 저스킬 다 사용해보면서 본인만의 셋팅을 하게 될것같네요.

 

던파 DDC in JEJU 내용정리

이래저래 유저들의 호평이 많았던 DDC 였는데요. 김현석 팀장님은 겜잘알 인것 같네요. 내용을 정리하면 2월22일 에 맞춰서 성장관련 방식이 바뀌며 , 고정에픽은 상향 및 알기쉽게 개편 , 커스텀에픽 은 패널티 삭제 및 옵션 보정 ,내용표기 간소화 를 진행하게될 예정입니다. 또 데미지 관련 표현 문구가 개선 됩니다. 이런 저런 인과관계를 설명하면서 진행하다보니 왜 이런방식을 택했는지 알수있엇고 텍스트 로만 진행하는 공지내용과는 삼수 다른 느낌이라서 분위기는 좋았습니다.

 

아쉬운점

애초 유저들이 불타 오르면서 DDC에 대한 내용이 공지가 되었는데요. 그것은 신규 종결패널티 와 아라드패스 의 미진행 에 대한것이었죠. 하지만 이번 DDC에서는 그부분에 대한 내용은 없었습니다. 바로 이번주 진행될 신규패키지 와 아라드 패스에 대한 내용인데 말이죠. 또 해당 공지에 유저들이 원했다 라는 내용과 어둑섬 해방에서의 넨가드 관련해서 알고 있었지만 못 고친다는 공지에대한 설명또한 없었다는게 참 아쉬습니다. 이번주 패키지와 함께 얼마나 큰 사료를 준비했는지 모르겠지만 불타오른 원인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던게 참 아쉽네요. 또 방송시작과 함께 이원만 디렉터의 사전 인터뷰가 있엇는데 중재자 천장과 관련해서는 내부 논의를 가진다고 했는데 이게 얼마나 오랫동안 요구되온건지를 모르는것 같네요.

 

마치며

에픽소울 관련 해서 방송시작전 3.1만골드 를 하던 힘의정수 상자는 3.8까지 치솟앗고 이글 작성시점 3.5만 골드를 유지하고 있네요. 종결크리처인 축제의 여왕 페리아 알 도 1000만골드에서 1170만 골드까지 상승했습니다. 과연 어떤 내용으로 업데이트 및 패키지가 나올지 참 궁금해지는데요. 던파 생태계에 큰영향을 줄수 밖에 없을것이라 생각되는데 언급이 없엇다는점은 참 아쉽네요. 전 여전히 골드노가다 광부 인생이라 크게 투잫를 하지 않고있지만 골드시세는 어제게도 큰 영향이 니까요. 이번주 목요일 어떤 패치가 나올지 함께 지켜보시죠.

 

던파 하러가기 
던파 소식 보러 가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